라이프

버섯 종류별 효능, 올바른 버섯 손질법, 버섯을 활용한 추천요리

more모아 2024. 12. 4. 21:28
반응형

쫄깃쫄깃한 식감과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으로 많은 요리의 재료로 쓰이는 버섯. 독특한 감칠맛으로 육수 우리는데부터 부속 재료, 그리고 메인 요리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친숙하게 쓰고 먹었던 다양한 버섯 종류와 각각의 효능들, 근사하지만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버섯을 활용한 추천 요리, 그리고 올바른 버섯 손질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버섯의 종류들과 각각의 효능: 5가지 버섯

각종 요리에 친근하게 많이 활용되는 버섯은 다양한 종류가 있고 각각의 종류마다 영양소와 효능들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버섯 위주로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버섯은 느타리버섯 (Oyster mushroom)입니다. 무난한 향과 맛으로 친숙하게 국, 찌개, 볶음 등등 요리에 많이 쓰이고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버섯 중 하나로 느타리버섯에 포함된 베타글루칸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셀레늄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특유의 향과 버섯 하면 떠오르는 버섯 모양을 띈 생김새가 귀여운 표고버섯 (Shiitake)입니다. 표고버섯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표고버섯에는 렌티난(lentinan)이라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고, 일부 연구에 따르면, 표고버섯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되어 항암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성분이 있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하얗고 동글동글 귀여운 양송이버섯 (White button mushroom)입니다. 한국식 요리에도 잘 어울리지만, 서양식 요리에도 잘 어우러져 전 세계적으로 무난하게 많이 쓰이는 버섯 중 하나입니다. 양송이버섯은 셀레늄과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송이버섯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강화와 염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로, 크고 튼튼해서 주로 고기 구워 먹을 때 같이 구워 먹는 버섯으로 빠질 수 없는 버섯인, 새송이버섯 (King oyster mushroom)입니다. 고기 구워 먹을 때 같이 구워 먹는 버섯으로, 구워지면서 우러나오는 국물이 진국이지!라는 양송이버섯파와 쫄깃쫄깃 극강의 식감을 자랑하는 새송이지!라는 새송이버섯파로 나뉠 만큼 한국인들에겐 친숙하고 자주 쓰이는 버섯 중 하나입니다. 국, 찌개, 볶음 등 각종 요리에 쓰이며 쫄깃한 식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새송이버섯은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와 셀레늄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요즘 유행하는 마라탕에 잘 어울리는 목이버섯(Wood ear mushroom)입니다. 목이버섯이 예전에는 조금 생소했다면, 요즘 마라탕 유행으로 마라탕에 넣어 먹으면 부들부들하면서 국물이 듬뿍 베어 꼭 넣어야 할 재료 중 하나로 많이 알려지는 거 같습니다. 목이버섯의 효능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이 되고, 기침 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는 데에 도움이 되며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등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버섯을 활용한 간단하지만, 근사하고 건강한 요리 3가지

친숙하게 쓰이는 다양한 버섯의 종류들과 각각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영양소와 효능이 다양한 버섯을 활용하여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하지만 근사한 건강 요리 3가지를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일요일 브런치로 간단하게 해 볼 만한, 버섯 크림 스프.

재료: 양송이버섯, 양파, 마늘, 크림, 버터, 우유, 육수, 소금, 후추

조리방법: 버섯과 양파를 잘게 썰고, 팬에 버터를 녹여 마늘과 양파를 볶습니다. 버섯을 넣고 중불로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습니다. 

육수와 크림을 넣고 끓인 후, 씹히는 식감이 좋다면 이대로 완성! 반면, 부드럽게 크리미 한 스프를 원한다면, 블렌더에 갈아주면 완성입니다.

취향에 맞게 우유를 추가하여 농도를 맞춘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합니다.

//바게트 빵만 준비하면 간단하지만, 근사한 브런치 메뉴 완성!

 

2. 한식 인기메뉴에 빠지면 섭섭한, 버섯 불고기.

재료: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불고기용 소고기, 양파, 대파, 마늘, 간장, 설탕, 참기름, 후추

조리방법: 소고기를 고기양념(간장, 설탕, 참기름, 마늘, 후추)을 만들어 재워둡니다. (간편함을 원한다면, 불고기용 시판 소스도 가능!)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마늘, 대파를 볶다가, 소고기를 추가하여 볶습니다. 소고기가 거의 익으면 버섯을 넣고 한번 더 휘리릭 볶아준 후 마무리하면 완성!
//재료도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 밥만 있으면 덮밥으로도 뚝딱 한 끼 완성할 수 있는 은근히 쉽고 건강한 데일리 요리로 추천!!

 

3. 꾸덕하고 크리미 한 양식이 생각날 때 쉽게 해 볼 수 있는, 버섯 파스타.

재료: 스파게티면, 양송이버섯, 마늘, 올리브유, 생크림, 파마산 치즈, 파슬리

조리방법: 스파게티면을 끓는 물에 삶고, 버섯과 마늘을 썰어 올리브유에 볶습니다. 버섯이 익으면 생크림을 넣고, 파마산 치즈와 함께 섞어 크림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삶은 스파게티면을 소스에 버무리듯이 한번 볶은 후, 파슬리로 장식하여 마무리합니다. 

//가끔씩 파스타가 생각날 때, 꾸덕한 느끼 크리미 한 음식이 생각날 때 집에서 빠르게 해 볼 수 있는 요리로 추천! 크림소스에 토마토소스를 같이 버무려주면 로제 파스타로 변신 가능 :)

 

싱싱한 버섯 고르는 법과 올바른 버섯 손질법 & 보관 방법

싱싱한 버섯 고르는 법으로는 버섯갓이 잘 펴지지 않은 버섯이 더 신선하고 향미가 좋습니다. 또한, 변색, 깨짐 및 흠집이 없는지 체크하고 포장이 밀봉되어 있을 경우, 수분이 고여 있다면 버섯이 오래된 것이거나 보관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올바른 버섯 손질법으로는, 종류와 요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인 손질법은 버섯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하므로 되도록 물로 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부드러운 브러시나 마른 종이타월로 흙, 먼지나 불순물을 털어내는 것이 가장 올바른 손질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버섯 보관법은 냉장 보관을 추천합니다. 종이봉투나 통풍이 잘 되는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버섯은 신선도가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싱싱한 상태일 때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버섯은 그 자체로도 맛이 훌륭하고 식감도 좋아 다른 재료와 조화를 잘 이루고 다양한 맛을 낼 수 있어 여러 요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이번주는 버섯을 활용한 간단하지만, 근사한 요리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